고지혈증

* * 의학지식


고지혈증은 혈중에 총 콜레스테롤이 200mg/dl 이상이거나 중성지방이 180mg/dl 이상을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고지혈증은 대개 그 자체가 증상을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혈액 내에 지방 성분이 많으면 혈관 벽에 달라붙어 동맥경화를 일으키고, 이로 인해 관상동맥 심장질환이나 뇌혈관 질환, 말초혈관 폐쇄 등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고지혈중은 우연히 발견되는 수가 많은데, 일단 처음 발견되면 수주 후에 다시 측정하여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수치는 식사에 따라 많이 변하므로 검사할 때는 반드시 12∼14시간 공복한 후에 채혈을 하도록 합니다. 재측정 결과도 이상이 있다면 식이요법과 아울러 고지혈중을 치료하는 작업에 들어가야 합니다.


* * 치 료


가. 식이요법
ㄱ. 섭취하는 열량을 줄입니다. 열량 섭취가 과다하면 고지혈증이 발생되기 쉬우므로 열량 섭취를 줄이고 비만한 사람은 체중을 조절합니다.
ㄴ. 지방, 특히 동물성 지방 섭취를 줄입니다.
ㄷ.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피합니다.
# #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음식: 계란 노른자, 간, 갈비, 새우, 게, 오징어, 버터, 마요네즈, 생선알 등
ㄹ. 섬유소 섭취를 늘립니다. 식물성 섬유소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이 있으므로 콩, 과일, 야채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ㅁ. 탄수화물과 술 섭취를 줄입니다. 탄수화물 섭취가 과다하면 체내에서 중성지방으로 대사되므로 탄수화물에 치중된 식사는 피해야 하며 술 역시 영양소는 없고 열량만 많이 나가므로 제한해야 합니다.


나. 운동요법
규칙적인 운동은 고지혈증을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걷기, 조깅, 수영 등의 운동을 1주일에 3∼5회, 1회에 30∼60분 정도 하면 동맥경화의 위험 요인이 되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어 줍니다.


다. 약물요법
식이요법이나 운동으로 만족스러운 반응이 없는 환자, 관상동맥질환의 위험이 높은 환자에게 적용됩니다. 약물은 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이란 혈액 속에 지방 성분이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총콜레스테롤이 200mg/㎗을 넘거나 중성지방이 150mg/㎗ 이상일 때 고지혈증이라고 합니다.

고지혈증과 동맥경화
▶ 혈액 속에 지방성분이 많아지면 혈관 벽에 달라붙어 쌓이게 됩니다. 이에 따라 혈관이 좁아지고 탄력성이 없어지면서 동맥이 굳어지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동맥경화입니다.
▶ 심장에 동맥경화가 진행되면 심근경색증이 생기고, 뇌혈관에 생기면 중풍이 발생되며, 급 사의 위험도 높게 됩니다.
▶ 특히 고혈압, 당뇨병, 흡연, 비만, 45세 이상의 남성, 55세 이상의 여성, 호르몬 치료를 하지 않는 폐경여성, 직계가족중 급사나 심근경색증이 있는 경우에 고지혈증이 있는 경우 동맥경화를 가속화 시키므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고지혈증의 치료

1.생할요법
-정상 체중을 유지합니다
  ;비만하거나 과체중이면 체중조절을 해야 합니다.
-식사섭취를 줄이고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지방, 특히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줄이도록 합니다.
    ▶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는 기름이나 껍질을 제거하고 살코기로 드십시오.
    ▶ 참기름, 들기름, 식용유는 하루에 3-4작은 술 이하로 드십시오.
    ▶ 식물성 기름 중 코코낫유(프림, 초콜릿, 비스킷..), 팜유(라면) 등은 피하도록 합니다.         우유는 저지방 우유로 먹습니다.
    ▶ 콜레스테롤 섭취를 제한합니다.
       ; 달걀 노른자는 주 2회 이하로 드시고 흰자는 드셔도 무방합니다. 콜레스테롤이 많           이 들 어있는 오징어, 생선알, 내장종류 등은 되도록 피하시기 바랍니다.
    ▶ 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섬유소는 혈액 속의 지방 성분을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하며 콩류, 신선한 야채, 해조류의 섭취를 늘리고 과일은 적당량 먹도록 합니다.
    ▶ 기름에 튀기거나 볶거나 붙이는 요리 대신 삶거나 찌거나 기름 없이 굽도록 합니다.
    ▶ 피할 음식 : 곰탕, 설렁탕, 도가니탕, 해장국, 선지국, 곱창전골, 부대찌게, 중국음식,                     뷔페, 피자, 햄버거, 후라이드 치킨
    ▶ 중성지방만 높은 경우에는 단 음식(시럽, 꿀, 과자, 아이스크림)을 제한하고 술은 반         드시 피합니다.

-운동요법
    ▶ 운동을 하면 고지혈증이 개선될 뿐만 아니라 체중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중         성지방이 많이 낮아지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HDL-콜레스테롤이 증가하게 됩니다.
    ▶ 산보, 조깅, 수영, 자전거타기와 같은 운동으로 매번 30-40분 정도, 1주일에 3-5회         꾸준히 하도록 합니다.

2.약물요법
▶ 식사조절이나 운동을 2개월 정도 한 후에도 고지혈증이 개선되지 않으면 약물치료를 받아 야 합니다.
▶ 고지혈증 치료제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개개인에 맞게 선택을 잘 해야 하므로 주치의와 상담후 약물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