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 관절염

* * 의학지식


퇴행성 관절염은 나이가 들면서 어쩔 수 없이 생기는 노화 현상으로 관절이 약해져서 닳아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중년 이후의 모든 사람이 어느 정도는 퇴행성 관절염을 앓고 있으며 그 중 일부의 사람들은 생활하는데 큰 고통을 느낍니다. 주로 무릎, 허리, 히프, 목, 손가락 등 큰 관절에 생기며, 관절을 움직이려 할때 뻣뻣하 고 아프고 특히 걸을 때 통증이 심합니다. 관절 부위에 발적-빨갛게 부어오름-이나 열감은 거의 없습니다. 운동선수, 교통사고 등으로 관절을 다친 사람, 무리한 일을 많이 한 사람은 물론 체중이 무거운 사람에게 더욱 잘 생짐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유전되는 것이 아니며, 또 이것 때문에 수명이 줄어들지는 않습니다. 몇가지 주의사항을 지키면서 치료를 계속 받으면 더 악화되거나 불구가 되지 않으며, 생활하는데 큰 불편을 느끼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이미 변화가 온 관절은 정상으로 돌아오지는 않습니다.


* * 치 료


가. 활 동
아프다고 포기하면 관절은 점점 쓸모가 없어집니다.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로 즉, 통증이 악화되지 않을 정도의 범위 내에서 운동(수영, 요가 등)을 꾸준하게 하면서 관절이 더 뺏뺏하게 되지 않도록 합니다. 그러나 통중이 심할 때는 쉬게 하면서 안정을 취합니다.


나. 식 이
비만한 분은 관절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기 때문에 체중을 줄여야 합니다. 비만하지 않은 분은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합니다.


다. 물리치료
·열치료 - 통증이 있는 관절에 더운 물수건이나 고무튜브 등을 이용하여 뜨거운 찜질을 20분씩, 하루에 2∼3회 정도 합니다. 파스를 사용해도 도움이 됩니다.
·맛사지 - 통증이 있는 관절 부위의 근육을 맛사지 합니다. 그러나 관절에 직접 맛사지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알습니다.
·관절보호 - 심하게 아플 때는 탄력붕대로 관절 부위를 8자 모양으로 감아서 보호하는 것 이 필요합니다.
·보 온 - 아픈 관절 부위를 항상 따뜻하게 유지하고 찬바람을 쐬게 해서는 안됩니다. 추운 날씨에는 되도록 외출을 삼가하고, 관절의 보온을 위해서 내복을 입도록 합니다.


라. 약 물
소염진통제 등은 통증을 감소시키고 또한 염증도 가라앉히므로 심하게 관절이 아플 때는 이런 약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심할 때만 가끔씩 약을 먹는 것보다 하루에 두세 번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더 좋은 효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약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위의 방법으로도 통증이 가시지 않거나 더욱 심해질 경우에는 의사의 진찰을 받아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