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터인가 딸꾹질이 자주 나요
저는 29세의 결혼한지 10개월된 주부인데요. 언제부터 인가 (한 6개월에서 1년쯤전부터) 식사를 하고 난 후 또는 아무때나 딸꾹질이 자주 나는 편이에요. 예전에 그러지 않았거든요. 그리고 매운음식이나 라면같은 면종류를 먹으면 설사를 할때도 있고요. 소화가 잘 안되는것 같아요. 또 속이 미식미식거리고 울렁거리고 해요.정밀검사가 필요한가요? 장이 안좋아서 인가요? 위에 문제가 있나요?
종합건강검지을 받아볼까도 생각하는데 위암검사는 내시경말고도 약물을 넣어서 하는 검사도 있다던데 그걸로도 내시경을 대신할 수 있나요?
내시경 검사는 무척 괴롭다던데. 사실 겁이 나요. 도움말씀 부탁드립니다.
잦은 딱꿀직의 원인이요.
딸꾹질은 횡경막 신경을 지배하는 신경의 흥분에 의해 일어난다고 알려져 있고 부적절한 삼킴이나 식도 안의 음식이 식도와 위 부분의 접합부에서 신경의 수축을 유발하여 딸꾹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기능의 저하가 온 경우, 흉부나 식도,횡격막 부근에 종양이나 농양이 있는 경우에도 지속적인 딸꾹질을 할수 있고 정신적인 스트레스 상황하에서도 할수 있습니다.
한시간 이상 딸꾹질이 지속되거나 하루에도 몇번씩, 일주일에 며칠 이상 딸꾹질이 나는 경우, 딸꾹질과 동반되어 흉통, 속쓰림,삼키기 어려올 때 등의 양상을 보인다면 의사의 진찰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우리가 흔히 증상을 덜어주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은 쓴 음식을 먹거나 손가락등으로 구역질을 유발하거나 많은 양의 물을 지속적으로 마시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딸꾹질이 심할 경우 약물 치료를 할 수도 있지만 이는 의사와 상의후 시도하시는게 좋습니다.
딸꾹질과 더불어 소화불량, 속쓰림 등의 증상이 있다면 내시경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도움이 되고 내시경 검사가 어려울때는 약물을 마시고 확인하는 위장 조영술도 도움이 됩니다. 검사상 특별히 이상 소견이 없다면 생활습관을 개선하며 심리적 안정을 찾는 것도 한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