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가 아프신 분을 위하여

홀로 당신만이 허리가 아픈 것이 아니라 매년마다 수백만의 사람들이 요통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운동을 하므로서 불편을 줄이고 고통이 점차 악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허리와 배의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 운동을 하여 당신의 허리를 지탱할 수 있는 힘을 얻으십시오.

다음 그림에 나와 있는 운동을 아침 저녁으로 하루에 두번씩, 각각의 운동을 1~5회 반복하고 점차적으로 반복횟수를 증가시켜 10회까지 늘리십시오. 운동을 하는 동안 허리가 아프거나 손과 발이 저리는 등의 불편이 생기면 운동을 중단하십시오.



1. 바로 누운 자세에서 양무릅을 세우고 허리가 바닥에 닿도록 배근육을 수축시킨다음 4-5초간 유지한다.






2. 바로 누운 자세에서 양손으로 양무릎을 잡고 어깨쪽으로 끌어 당긴다. 이때 허벅지가 가슴에 닿지 않도록 다리를 약간 양옆으로 벌려 어깨쪽으로 끌어 당긴다.






3. 양손과 무릎을 바닥에 대고 엎드린 상태에서 등을 동그랗게 만든다. 엉덩이가 발뒷꿈치에 닿도록 천천히 앉으면서 머리를 무릎에 닿을 정도로 깊숙히 숙인다. 이때 팔을 구부려서는 안된다.






4. 양손과 무릎을 바닥에 대고 누운 상태에서 등을 동그랗게 하고 머리를 바닥에 평행하게 세운 후 등을 천천히 밑으로 내린다.






5. 바로 누운 자세에서 무릎을 구부리고 양팔을 가슴 위에서 마주 잡는다. 머리와 어깨를 가슴까지 들어 올린다음 잠시동안 멈춘 후 내려 놓는다. 들어올린 상태로 있는 시간을 점차들린다.






6. 엎드린 자세에서 양팔을 턱밑에 포게고 천천히 한쪽 다리를 올린다. 이때 다리를 구부려서는 안되며 아랫배를 바닥에 떼서도 안된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양쪽 다리를 교대로 올린다.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