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럼증

1. 빈혈과 어지럼증
- 어지러우면 사람들은 흔히 빈혈 때문이라고 추측하지만 실제 빈혈에서는 어지럼증이 비교적 드물게 나타납니다. 신경계에 속하는 전정계의 기능 장애로 나타나는 어지러움은 주위가 빙글빙글 돌고 비틀거리면서 구역질이나 구토를 동반합니다.


2. 회전성 어지럼증과 비회전성 어지럼증
회전성 어지럼증은 주위가 빙글빙글 돌고 비틀 거리며 구토를 흔히 동반하며 머리를 움직일 때 증상이 악화된다.귀울림,난청이 동반되기도 하며 비회전성 어지럼증은 비전정계 어지럼증이라고 도 하며 눈앞이 캄캄해지면서 아찔아찔하고 붕 떠 있는 느낌이 들며 심하면 실신까지 합니다. 손발이 저리거나 집중력이 떨어지고 긴장성두통을 흔히 동반한다.전정계의 이상 때문이 아니라 스트레스, 과호흡, 부정맥 등이 원인입니다.
따라서 어지럼증에서는 무엇보다도 신경계 기능장애 여부를 규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말초성과 중추성 어지럼증의구별
- 일단 회전성 어지럼증으로 생각되면 말초 신경계 이상인지 중추 신경계 이상인지를 구별하여야 하며 중추 신경계 이상에서 유래되는 어지러움은 응급 치료를 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어지럼증의 원인
A.말초성 어지럼증B.중추성 어지럼증     - 양성돌발성체위성 어지러움     - 뇌간과 소뇌 병변     - 전정신경염     - 일과성허혈발작     - 메니에르 질환     - 뇌졸증.     - 뇌종양


4. 중추성 어지럼증이 의심되는 증상
  나이가 많고 평소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있는 사람이 갑자기 어지럽고 비틀거리게 되면 뇌    간의 혈액순환 장애를 제일 먼저 의심하여야 하며 물체가 두 개로 보이거나 얼굴에 저린    느낌 등 여러 신경계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바로 병원에 내원하여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