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비만이란?
비만이란 의학적으로 체내 지방이 비정상적으로 많아진 상태를 말합니다.
비만은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심장병(관상동맥질환), 뇌졸중, 관절염 등 수많은 질병 발 생의 중요한 위험 요인일 뿐 아니라 그 자체로도 쉬 피로감,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보이고 일상 활동에 지장을 주므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비만이 가져다주는 위험
·당뇨병, 고혈압, 뇌졸중, 심장병 등이 잘 생깁니다.
·호흡 곤란, 수면 무호흡 증후군이 잘 옵니다.
·남성의 경우 대장암과 전립선암, 여성의 경우 자궁암, 난소암, 담낭암과 유방암이 잘 생깁 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잘 생기고, 관절염이 빨리 악화 됩니다.
·담석증, 지방간이 잘 생기며, 여성의 경우 난산의 위험이 높습니다.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합니다.

비만의 치료

비만 치료는 열량 섭취의 제한(식사요법), 신체 활동량 증가(운동요법), 행동수정 요법의 3축 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1. 식사요법
식사요법은 섭취량을 줄여 축적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하 루섭취량을 1,200∼1,400kcal 정도로 제한하는 저열량 식사요법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이 경우 건강을 해치지 않는 수준의 열양을 포함하여야 하고, 필요한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된 균형식이어야 합니다. 800kcal 미만의 지나친 식사요법은 체중감량 속도는 빠른 대신 심각 한 부작용을 초래할 위험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2. 운동요법
규칙적인 운동은 체내 지방을 소모하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체내 대사율을 올려 지방 소 비를 늘리고, 식욕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어 체중 조절에 필수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 다. 주치의는 환자의 체력 및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운동처방을 내리게 되며,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수영, 에어로빅 같은 유산소성 운동이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3. 행동수정요법
행동수정요법은 자신의 잘못된 습관이나 행동을 변화시켜 체중 감량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을 말하며 식사일기 쓰기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4. 약물요법
비만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은 식욕 억제제, 지방 흡수억제제등이 있으며 각개인의 식습관마다 필요한 약이 다릅니다. 또한 생활요법의 수정 없이 약물 치료만 하는 경우 요요현상에 의해 체중의 증가가 생깁니다.

따라서 비만의 성공적 치료를 위해선 의사와 장기간의 협조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도움이 필요하신 경우 의상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