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신경 마비에 의한 맹증의 유전성
안녕하세요? 저는 37세의 결혼을 앞둔 직장인입니다.상담드리고져 하는 사항은 맹증의 유전에 관하여 알고싶읍니다.
결혼예정자의 배다른 오빠들이 소위 말하는 맹인이라고 합니다. 40대 초반과 중반의 이 분들은 청소년기부터 시신경이 마비되어 결국은 맹인이 되셨다고 합니다. 결혼예정자의 아버님께서는 첫 혼인을 하셔서 이 분들을 낳으셨고 첫번째 부인이 사망하셔서 재혼을 하셨으며 이후 낳은 자식중의 장녀가 저의 결혼예정자입니다. 그녀 밑으로 동생이 셋이나 있지만 그들은 모두 정상입니다. 나이들도 27세-34세까지 이며 눈은 정상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두 오빠들의 돌아가신 어머님이 그러한 유전적인자를 갖고 계셔서 그렇지 않나 생각됩니다. 두번째 부인과의 사이에 낳은 자식들은 그러한 증상이 없지만, 그 다음세대나 다다음세대등에 그러한 증상이 나타날 소지는 없읍니까? 만일 그녀도 그러한 유전인자를 가지고 있다고 하여도 저희들의 결혼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겠지만 나중에 그러한 사실을 부모들이 미리알고 조치할수 있는 예방책 내지는 보호책같은것을 강구한다면 좋은일이 아닐까 싶어 문의드립니다. 두서없이 질문드려 죄송합니다. 저의 이러한 궁금증에 대하여 선생님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걱정되시면 일단 안과적 검진을 받아보시죠.
정확하게 말씀드리기가 어렵군요.두 오빠들이 정확하게 어떤 질병에 의해 실명하게 되었는지 먼저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유전적인 가능성을 배제하기는 힘이 들지만 이러한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돌아가신 어머니를 중심으로 가족력을 조사해보아야 하고 필요시 유전적 검사를 시행해 보아야 합니다.
참고로 실명을 하게 되는 경우는 유전적인 경우보다 다른 안과적 장애에 의한 가능성도 높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