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 대장 증후군

* * 의학지식


과민성 대장 증후근은 대장에 특별한 병변은 없지만 장 기능이 정상적으로 부드럽게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대개의 경우 과중한 업무나 만성 피로, 정신적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은 채 내부에 쌓여 그 분출구로 신체적 중상이 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불규칙적인 대장의 수축 또는 이완이 설사, 변비를 일으키고 또 기분 나쁜 복통을 일으키는데, 그 증상 자체는 그렇게 위험한 것은 아니며 여러가지 방법에 의해 증상의 호전이 가능한 질환입니다.


* * 관 리


가. 식이요법
ㄱ. 규칙적인 식사습관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아침식사는 매일하고 세끼 식사를 거르지 않도록 하며 폭음,폭식은 피합니다.
ㄴ.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맡이 드십시오(신선한 야채류, 과일 종류, 각종 콩 종류, 보리밥, 모밀국수, 팥, 옥수수 등). 또한 물, 보리차, 야채쥬스 등을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나. 정신건강
되도록이면 여유를 가지고 긍정적으로 살도륵 노력합니다. 직장생활을 하시는 분의 경우에는 직장에서의 스트레스나 과로, 만성 피로를 운동이나 취미생활, 피로 회복법으로 그때 그때 해결하도록 노력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족내 갈등이 있을때는 회피하지 말고 직면하여 해결하도록 애쓰고, 혼자서 해결할 수 없다면 다른 가족이나 친구, 상담가에게 도움을 청합니다.


☎☎ 심한 하복부 통증이 계속되거나 평소외 배변습관에 갑작스런 변화가 있을 때, 대변에 피가 섞일 때에는 의사의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며 필요시 대장조영검사나 대장 내시경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