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

변비는 대장에서 음식물이 딱딱하게 굳어져 생기는 것으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운동부족
·변의를 과도하게 참는 사람
·불규칙한 식사나, 폭음, 폭식, 편식하는 사람, 소화가 잘되는 음식만 먹는 사람
·물의 섭취가 적은 사람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
·기질적인 원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는 경우에는 위의 여러 원인 중 자신이 어디에 해당되는지 살펴보고, 생활습관을 바꾸어 보도록 노력합시다.


* * 관 리


각종 약제를 사용하여 일시적으로 변비를 해결하려는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변비는 치료한다기 보다 관리하는 것입니다. 식사요법, 배변훈련, 일상생활의 조절 등 종합적인 생활요법이 변비를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가. 생활훈련
아침식사는 거르지 않고 꼭 하며, 아침식사가 끝난 후에는 화장실에 가서 신문 등을 보면서 서두르지 알고 편안한 마음으로 10분 내지 20분간 대변을 보는 연습을 합니다.


나. 배변자세
변기에 등을 기대고 비스듬히 앉거나 허리를 굽힌 채로 변기 끝에 걸터않지 말고 허리를 곧게 펴고 편안한 자세로 변기에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 복압증가 운동
복압을 증가시키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합니다. 특히 복압이 약한 노인이나 다산부의 변비에 좋습니다.
·벽이나 침대의 끝을 붙들고 변을 보는 것처럼 쭈그리고 앉았다가 발 뒤꿈치를 마루에 붙인 채로 일어났다 앉았다 하는 운동을 합니다.
·등을 바닥에 대고 누운 다음 양손을 가슴에 얹고서 무릎을 편채 다리를 머리 위로 올렸다 내렸다 하는 운동을 합니다.


라. 식이요법
하루에 8컵 이상 물을 마시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합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
곡류(현미, 옥수수, 감자, 메밀국수), 콩, 팥, 비지,
채소(고사리, 토란, 더턱, 도라지, 깻잎, 부추, 당근, 무우, 버섯 등등), 해조류, 과일(감, 복숭아, 딸기, 토마토,사과, 키위 등)
·섬유질이 적은 음식 :쌀밥, 횐빵, 육류, 과일 통조림, 우유, 과자 등등


☎☎ 중년 이후에 갑자기 변비가 생기거나, 위의 방법으로 별 효과가 없을 때, 배변시 출혈이 있을 때에는 의사와 상의하여 다른 원인을 찾거나 약물치료를 받아 봅니다.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