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조숙증에 관하여

올해 19개월된 저의 여조카가 뜻밖에도 성조숙증이라는 병에 걸렸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소아과에서 대학병원에 가야 치료가 된다는 이야기만을 듣고 그 병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식구들 모두 어찌할 바를 몰라하고 있습니다.
조카는 키가 잘 자라지 않아 지금 80cm의 키에 머무르고 있고, 몸무게도 10kg에서 더 늘지 않고 있습니다. 가슴이 조금 나왔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선생님의 소견을 부탁드립니다.
치료만 하면 나을 수 있는지 궁금하고, 어느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치료를 하면 금방 회복할 수 있는지 무척 궁금합니다.
힘들어 하는 동생 내외 뿐만 아니라 주위의 모든 가족들이 어린 조카를 보며, 많이 상심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 병명에 대해 아무것도 아는 것이 없어서 많이 답답해 하고 있습니다.
바쁘시더라도 조급해 하고 있는 저희들에게 빠른 대답 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의사 선생님한테 성조숙증이라고 진단 받으셨다면, 이제 부터는 추가 검사가 필요합니다.

성조숙증의 원인으로는 크게 두가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유전인자의 이상을 보이는 경우, 다른 하나는 호르몬의 이상을 보이는 경우입니다. 더 흔한 경우는 호르몬의 이상을 보이는 경우이고, 호르몬의 이상은 뇌하수체 호르몬으로 난소 호르몬의 이상까지 원인이 다양하므로 여러 호르몬에 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는 것이, 호르몬의 이상인 경우는 호르몬을 조절하는 약으로 조절되는 경우도 많고, 이러한 이상없이 엄마로 부터 물려받은 여성 호르몬이 아직 아이의 몸속에 남아 있는 경우도 있어서 이런 경우에는 별다른 치료없이 시간이 지나면 좋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귀하의 조카의 경우 동반 증상이 있으므로 체계적인 검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니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