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아리부근 근육의 일시마비

안녕하십니까? 이곳을 담당하는 홈페이지 의사선생님. 저는 30세의 대학원생입니다. 몇가지 질문사항이 있어 여쭤보려 합니다. 지난주에 몇일 동안 컴퓨터 작업과 조금의 음주를 했는데 그 당시 오른쪽 다리를 왼쪽 다리위에 포게어 장시간 작업하고 음주하였는데 지난주 금요일부터 왼쪽 다리 즉 무릎밑으로 종아리 부근의 근육이 마비된것 같습니다. 정확한 정상은 왼쪽 발목을 얼굴쪽으로 당기면 당겨지는 거리보다 오른쪽의 경우가 짧습니다. 그리고 똑바로 서있을경우 뒷굽으로 서있으면 왼쪽의 경웅에는 이상이 없는데 오른쪽의 경우에는 자꾸 뒷굽으로 못 서있겠습니다. 이런 경우가 일시적인지 아니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되는 경우인지를 문의 하고 싶습니다. 아무래도 종아리 뒷근육이 힘을 못받는 것 같군요. 선생님의 정성어린 클리닉 부탁하며 여러분의 노고와 사랑에 무한한 찬사를 보냅니다.

진정한 마비가 아닌 것 같습니다.
왼쪽 다리 마비?
오른쪽이 적게 당겨져서 짧다?
오른쪽이 뒷굽으로 오래 못 서있는다?
지금 어느쪽이 이상이 있는 지 잘모르겠습니다. 가급적이면 일관되게 다시 질문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또 허리가 아프지는 않으신 지요? 그전에는 이런 적이 없으셨는지요?
전에 완전히 정상이던 분이 사무와 가벼운 음주 정도로 다리에 진정한 마비가 오는 일은 상당히 드문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정상적으로 자주 쓰는 다리의 버티는 힘이 강하여 뒷굽으로 섰을 때 서있을 수 있는 시간이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불편한 증상이 전에 비하여 완연하거나, 심해진다면 병원을 찾으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또 다리에 힘이 빠지는 것은 추간판 탈출증(허리디스크)으로 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리의 힘이 약해졌다고 느끼거나 다리의 어떤 곳이 든지 지속적으로 저리는 느낌이 나는 경우는 추간판 탈출증을 의심할 수 있으므로 이 역시 진찰을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격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