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

안녕하세요. 저의 아버님에 대해서 여쭈고자합니다.저의 아버님은 62세 되셨는데 종합검진에서 두번이나 고지혈증 판정이 나왔읍니다.저의 아버님은 지금은 술도 안드시구 담배도 안 피움니다.그러나 20년전에는 담배와 술을 너무 많이 드섰구 육류를 많이 좋아 하셨읍니다.그래서 고지혈증이 나온거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요즘 가끔 머리가 아프시다구 하십니다.그것이 고지혈증과 관계과 있는것인지 묻고 싶습니다.비교적 활동적이신 아버님이십니다..
그런데 병원을 가지 않으시려구 하십니다.부디 걱정하는 자식에게 선생님의 답변을 기다리겠읍니다....감사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고지혈증 자체가 원인이 되어 두통이 발생했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고지혈증을 유발하는 원인으로는 일차성으로 지질대사에 이상이 생겨서 발생하는 경우와 다른 선행 병변이 있고 이차적으로 고지혈증이 발생하는 두가지 경우가 있으며 고지혈증을 유발하는 병은 매우 많고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고지혈증을 중요시여기는 이유는 고지혈증 자체가 심장에 관여하는 관상동맥 질환 및 뇌혈관질환, 말초성혈관질환을 유발하는 주요 위험인자가 되기때문입니다.
그외의 주요위험인자로는 연령(남자는 45세 이상), 가족력, 현재흡연자. 고혈압, 당뇨, HDL 콜레스테롤 수치저하가 있으며 이런 위험인자에 포함되는 사람은 지속적인 병원에서의 추적관찰이 필요합니다.

두통은 80-90%가 긴장성두통으로 스트레스나 피로 때문에 머리나 목의 근육이 지속적으로 수축하여 발생하며 그외에도 많은 원인이 있을수 있습니다. 가끔 머리가 아프시다는 정도로는 큰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될듯 싶지만 만약 두통의 빈도가 자주있고 심해질때, 구토와 동반되어질때, 목이 뻣뻣하거나 열이 동반될때, 언어력 및 사고력에 이상이 생기고 사지의 무력감이 동반될때, 머리가 갑작스럽게 터질듯 아플때, 두통이 지속되어 정상적인 활동이 불가능할때등에는 반드시 의사의 진찰이 필요하니까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