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에 피가 섞여나와요.

저는 27세의 여성이고 3살짜리 아이가 있는 주부입니다.
그런데 이삼일 전부터 변을 보면 변기의 물이 붉어질 정도로 피가나옵니다.
치질이나 변비는 아니고 변은 시원히 잘보는 데 보고나면 핏물이 있고 닦으면 휴지에 피덩어리가 조금씩 닦입니다. 건강상의 이상은 전혀 없는것 같은데 변을 그렇고 몇일(2-3일) 보고나니 걱정이 됩니다. 변은 하루 한번정도보고 매번 그렇습니다.
이런증상은 어떤때 나타나는 것일까요?
혹시! 신경성인지 궁금합니다.

일단 신경성은 아닙니다.
또 본인이 어떤 근거에서 치질이 아니라고 하는지 모르겠지만 치질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일단 선홍색의 피가 나온다면 상부위장관(식도, 위) 출혈의 가능성은 떨어지며-상부 위장관 출혈시는 짜장면 색의 변을 보는 경우가 많음- 하부 위장관(소장, 대장, 에스상 결장, 직장, 항문)에 병변이 있는 경우를 생각할 수 있고, 이 경우 가장 흔한것은 문의 하신분 나이에서 치질일 수 있습니다.

치질이 아니하면 장에 양성 혹은 악성 혹이나 용종, 심한 장염, 결핵성 장염등의 병변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문의 하신 분의 나이가 많지 않으므로 나쁜 병의 가능성이 떨어 지기는 하지만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이 아니고 나쁜 병이 아니더라도 출혈을 일으킬 수 있는 양성 병변도 많으니 반드시 검사가 필요하겠습니다.

검사는 의사의 육안적 진찰, 직장 수지검사(손가락을 항문에 넣어 검사하는 것). 직장경 검사(내시경 보다 덜 힘들고 간단한 검사), 대자내시경등의 검사가 있고 힘든 검사를 받기 전에 의사의 간단한 진찰로도 원인의 발견될 가능성이 많으니 주저 하지 말고 반드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겠습니다.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