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소리가 떨리며 가슴이 답답해요

안녕하세요.저는 27세의 늦깍이 대학생입니다. 저는 말할때 목소리가 떨리며 목과 가슴이 답답해지고 말이 제대로 나오질 않아요. 물론 제가 긴장하거나 어떤 환경적이거나 심리적인 요인이 있어서는 아닙니다. 그러기 시작한지는 5-6년 전 쯤 되는거 같은데요, 그때는 별로 심각하게 생각하지도 않았고 나아질것이라고 생각했었거든요. 근데,오래도록 그러는것 보면 이것도 무슨 질병이 아닌가하고 생각되고요, 생활하는데 불편도 많거든요. 발표수업같은경우 불안하거나 자신감이 없는것도 아니고 마음은 하나도 않떨리는데 제 목소리는 너무 떨려서 발표를 할 수가 없어요. 사적인 자리나 가족간의 대화에서도 물론 떨리고요. 그럴때 가슴과 목 가운데 부분이 답답한걸 보면 무슨 관련이 있는것 같아요. 전 무척 심각한데, 이런 상담을 어디에다 해야하는지도 모르겠고해서 그냥 올려봅니다. 답해주세요.

귀하는 심리적인 원인이 아니라고 생각하시지만, 말할 때 항상 떨리는 것이 아니고 발표할 때 심해진다면 심리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심리적인 원인이 아니라고 생각되시면 이비인후과에 가셔서 성대 검사를 한번 해보시는 것도 괜챦으리라 봅니다.가슴이 답답한것은 심장에 대한 검사도 해보는것이 안심이 되겠네요. 몸의 이상이 의심되면 한번 가정의학과로 오셔서 상담과 진찰을 받아보는 것도 좋겠네요.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