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

만성피로 그원인과 대책

1.피로란 ?
   피로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신체적 혹은 정신적으로 지치거나 약해진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원인에 관계없이 피로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거나 반복되는 경우를      만성 피로라고 합니다. 흔히 피로를 느낄 때에는 기운이 없고, 쉽게 지치며, 기력이         없어지고, 다른 일에 무관심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2. 피고를 유발하는 원인은 ?
신체 질환으로는 빈혈, 당뇨병, 갑상선 질환, 신부전증, 만성 신장염, 결핵, 바이러스성 간염고혈압, 심장 질환같은 심혈관계 질환이 있으며 드물게는 악성 종양, 류마치스성 질환, 발열성 질환, 영양결핍과 같은 질환이 있습니다. 정신사회적 원인으로는 우울증, 불안증, 스트레스와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 외의 요인으로 신경안정제, 소염진통제, 항경련제, 부신피질스테로이드, 같은 약제나 지나친 흡연, 음주, 운동 부족, 중증의 비만이 있습니다.

3. 피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은 ?
피로를 느낄 때에는 그 피로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적인 원인에 의한 피로인지, 신체적 혹은 정신사회적 원인에 의한 피로인지에 따라 그 대책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자신의 피로를 나름대로 자가 진단하여 임의로 피로의 원인을 결정하는 것은 피해야 하며 항상 자신을 잘 아는 주치의와 상담해서 필요하다면 진찰과 적절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최선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병적인 피로라면 대개 그 원인 질환의 초기 단계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병이 깊어지기 전에 미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고 또 그만큼 효과적인 피로 회복의 대책도 없기 때문입니다.

4 .피로 예방을 위한 10계명
  (1) 평소 1주일에 3-4회, 적어도 30분 이상씩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2)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3) 가능한 음주를 피한다.
  (4) 가능한 카페인(커피 등) 섭취를 줄인다.
  (5) 적절한 체중을 유지한다.
  (6) 하루 6-8 시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7) 평소 영양학적으로 균형잡힌 식사를 하고 지방질, 당분의 섭취를 줄인다
  (8) 과식을 피하고 비타민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한다.
  (8) 평소 업무량의 조절과 효율적인 시간 계획으로 충분히 휴식을 취한다.
  (9) 평소 긍정적인 스트레스 대처법을 배운다.
  (10) 평소 습관성 약물의 사용을 피한다.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