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수면장애이란?

1. 잠(수면)이란?
- 잠은 사람의 하루중 1 / 3을 차지하며 잠자는 동안 육체적 정신적 활력을 회복하게 됩니    다. 따라서 잠을 제대로 못 자면 신체와 정신에 많은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2. 수면 장애란 무엇인가요?
    수면 장애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나 크게 다음과 같이 나눕니다.
     ● 못 잔다 (불면증)
     ● 심하게 코를 곤다 (수면 무호흡증)
     ● 너무 잔다 (기면증)
     ● 잠과 관련된 이상 행동들
         (하지 불안증, 주기적사지운동증, 몽유병, 야경증 등)

3.불면증은 어떤 증상이 있나요?
불면증이란 잠들기가 어렵거나, 쉽게 깨거나, 새벽에 깨어나서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한   상태를 말하는데 만약 3주 이상 잠을 제대로 잘 수 없었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4.불면증은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먼저 불면의 원인을 알아내고, 그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치료는 크게 행동 요법과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위험한 코골이)

밤에 잠을 잘 때 게속 코를 골다가 갑자기 숨이 멎은 것 같이 한참 동안 숨을 안 쉬다가 ‘퓨 --’하고 숨을 내쉬는 경우가 자꾸 반복되는 경우를 말하며 고혈압, 중풍 및 심장병 위험요인이 되기도 하는 위험한 코골이입니다


◎원 인
-잠을 잘 때 기도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들이 늘어지면서 공기가 기도를 통과하는 것을 막기 때문에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이 함께 나타납니다. 특히 비만은 수면 무호흡증이 발생 하는 중요한 원인입니다.

◎치 료
종종 환자 자신은 이러한 증상을 모르고 단지 낮 동안에 피로하거나, 집중이 안되는 등의 증상만 느끼고, 오히려 같이 자는 배우자에 의해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의심이 되면 의사와 상의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방법을 결정하여야
합니다.
-체중을 줄이고, 안정제나 술은 피하고 옆으로 자는 습관을 갖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 체중 조절에 도움이 필요하면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