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바닥이 딱딱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아들 둘을 두고 있는 직장인입니다. 저희 둘째 아들의 손과 발바닥이 딱딱하고 거칩니다. 아마도 유전인 것 같은데 아이의 외할아버지와 아이의 엄마와 이모도 동일 증상인거로 보아서 모계 유전인 것 같습니다. 유전으로 인한 거라 별도 치료 방법이 없을 줄 알지만 혹시나 하는 생각에 이렇게 질의를 드립니다. 아이가 5살인데 이러한 자신의 Handicap에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것 같습니다. 성격도 날카로와 지고 손 바닥의 감각이 무뎌서 앞으로 자라면서 할 수 있는 일에도 제한이 따를 것이고, 물론 다른 장애아들과는 비교 할 수 없지만 부모된 심정으로 혹시 치료 방법이 있을까 하고 상담드립니다.

진찰을 하지 않아서 정확하게는 알 수 없지만 가계의 유전가능성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신 것을 보면 병원방문을 한적이 있고, 공피증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상담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공피증은 삼성의료원에 따르면 "공피증 또는 경피증이라 불리는 이 질환은 피부, 혈관, 위장관, 폐, 신장 등 각종 장기에 염증 및 섬유화를 일으키는 질환으로 침범되는 피부 범위 및 장기에 따라 범발성 경피증과 제한 성 경피증 으로 나뉩니다. 따라서 경피증이라 하더라도 이에 따라 앞으로의 예후가 달라집니다. 환자가 류마티스 관절염에 걸렸다면 아마 경피증에 의해 동반된 관절염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아직까지는 이 병을 완치시키는 방법은 없고 나타나는 증상에 따라 치료하게 되는데, 간혹 시간이 경과하면 굳어진 피부가 호전되는 수도 있습니다.
경피증으로 인해 여성 생식기에도 섬유화가 일어나 임신율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그리 고 임신이 되더라도 신장, 심장, 폐 등의 내부 장기가 심하게 침범되었다면 임신 도중 산모나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경피증이라 하더라도 어느 정도 심한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담당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기술되어 있으니 참조하시고,
공피증이 아니라면 피부과 진찰을 받으시고 연고등의 적절한 방법을 상담받으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