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피가 잘 멈추질 않는군요

이번 주 초부터인가 코피가 나기 시작했습니다.
이전까지는 코피가 나도 그리 많은 양이 나진 않았는데 이번 주는 거의 하루 한 번씩 상당히 많은 양이 나고 잘 멈추지도 않는군요.
특별히 많이 피곤하다던가 하는 증상도 없습니다.

코는 많은 혈관이 분포해 있고 아주 약한 기관이기 때문에 코피는 자주 날 수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증상입니다. 코피가 나는 가장 흔한 이유는 외상으로 소위 코를 후벼서 나는 경우가 가장 흔하며 한번 코피가 나면 점막이 약해지므로 며칠 연속해서 코피가 나는 경우가 흔합니다. 본인이 모르게 자면서 코를 만지는 것이 아침에 나는 코피의 흔한 원인입니다.

특히 요즈음 들어 코피가 자주 난다면 날씨가 차고 건조해지고 실내 난방으로 더욱더 건조해진 공기 속에서 생활하게 되는 것이 큰 원인입니다.
복용하고 있는 약제가 있다거나, 고혈압을 가지고 있다거나, 혈액응고 질환이 있다거나(이런 경우에는 멍이 쉽게드는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하는 경우에도 역시 코피가 날 수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병원을 찾아 진찰을 받아 볼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보통 혈액이 공기중에 노출되면 1분에서 4분사이에 응고 되는 것이 정사입니다. 하지만 이는 공기중에 움직이지 않는 피가 있는 경우이니 혈관에서 흐르는 피는 더욱 오래 날 수는 있습니다.

일단 코피가 나면 코를 뒤로 젖히는 것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으며 얼음물을 콧 잔등에 대거나 두 손가락으로 코를 움켜잡는것이 오히려 지혈에 도움이 됩니다.

앞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몸에 다른 부위도 멍이 잘 들던지 아님 다른 부위 출혈도 잘 안 멈추는지(물론 그런 피를 흘리는 경험이 없을 수도 있지만) 하는 경우는 혈액 응고 장애가 함께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내과를 찾아가 피검사를 통한 렬액응고 검사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이비인후과에서는 전기 인두로 콧 속을 지지는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