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식도역류질환

위의 이상 증상과 진단

-위식도역류질환
위식도역류질환이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주로 가슴 한가운데 부분이 타는 듯한 통증이나 가슴쓰림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원인은 식도와 위 사이의 근육이 약해서 위산이  거꾸로 식도 내로 역류하여 식도염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증상으로는 식도 자극 증상으로 가슴 쓰림, 목의 통증, 만성 기침, 천식, 흉통, 목의 이물감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1. 장시간 위식도 역류가 계속되면 어떠한 합병증이 일어납니까?
위식도 역류는 식도 점막을 위산이 자극하여 염증을 유발하여 식도염이 일어나는데 치료를 않고 방치하는 경우 궤양, 출혈을 일으키고 장기간 지속되면 식도 협착도 생길 수 있으며 식도암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위식도 역류는 치료를 필요로 하는 병입니다.

2. 위식도 역류의 치료
위식도 역류의 치료는 크게 생활 요법과 약물 치료로 나뉩니다.
★ 위식도역류를 줄일 수 있는 건강상식
1. 식도와 위사이의 근육의 힘을 약하게 하는 음식은 피합니다
  ; 술, 커피, 탄산음료, 쵸코렛, 케찹, 머스타드는 가능한 피하십시요
2. 과식이나 기름진 음식을 피하십시오.
  ; 튀김, 피자, 삼겹살, 짜장면, 스파게티등 기름진 음식,
3. 식후 곧장 눕거나 야식은 피합니다.
4. 수면시 베게를 높게 하거나 침대머리를 높입니다.
5. 비만인 환자는 체중을 줄이고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읍니다.
6. 금연을 합니다. 흡연은 식도 근육의 힘을 약화 시킵니다.
7. 꼭 끼는 속옷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위식도 역류 질환의 약물 치료
이미 식도염등을 동반시에는 약물 치료가 필요합니다.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기능성 위장장애
기능성 위장장애란 위장기관의 내시경이나 위장 검사상 확인되는 실제적 병은 없으나  3개월 이상의 식후 불쾌감, 팽만감, 구역 오심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를 말하며 증상이 심한 것에 비해 체중의 감소나 다른 이상을 동반하지는 않습니다.

소화불량증의 증상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식후 불쾌감이나 가슴 아래 부분이 더부룩하고 항상 뭐가 들어 있는 듯하거나, 음식을 먹으면 곧 배가 불러 더 이상 먹기가 싫기도 합니다. 또는 구역, 오심, 구토, 역류, 트림, 공복이나 식후 속쓰림 또는 식욕부진 등이 있습니다. 대개 증상을 주기적 또는 지속적으로 호소하면서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며 몇 주 동안 증상이 없다가도 몇 주 혹은 몇 개월 동안 증상이 다시 나타나기도 합니다. 진단은 내시경 검사 및 방사선 검사를 기본적으로 시행하여 다른 질병이 없음을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증상만으로는 위궤양이나 위암같은 심각한 병과의 구별이 되지 않기 때문에 또 40세 이상에서는 반드시 내시경검사를 시행하도록 권장합니다. 특히 위장출혈, 구토, 체중감소, 연하곤란, 황달, 복부 종괴, 빈혈, 소화성 궤양의 기왕력이 있는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내시경 검사가 필요합니다.

기능성 위장장애의 치료
생활 습관의 변화 및 식이요법, 약물 치료등이 있습니다.
규칙적인 식습관 및 과식이나 야식안하기만으로도 증상의 호전을 가져 올 수 있으며 식후에 가볍게 걷기는 식후 팽만감등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됩니다. 특별히 제한할 음식은 없으나 지나치게 맵고 자극성이 심한 음식, 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술, 담배 및 커피, 탄산가스가 포함된 청량음료의 과음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요법은 완치가 아닌 증상의 관리를 위해서 하는 것으로 증상이 있을 때 마다 약물치료를 하게 됩니다. 약물 치료는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