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신의 원인

안녕하세요 저번에 한번 저희 아버지 간경화,에 당뇨까지겹치셔서 고생하신다고..
또 저희 어머니께선 자주 쓰러지셨다고.. 전에 글을 올린적있는데요 그 때 답변 주셔서 감사하구요.. ^^
저희 어머니께서 윗배가 볼록하게 나오시는데 어머니 말씀으로는 소화가 안되서 그런다고 말씀하시거든요 .. 근데 자꾸 미식거리신데요 .. 요즘은 전보다 많이 회복이 되셔서 쓰러지시진 않으세요 그땐 왜 쓰러지셨는지 잘 모르겠어요... 그 땐 화장실에서 쓰러지셨다가 잠깐 의식을 잃으셨데요.. 그때만 잘 기억이 안나신다구...전 제방에 있다가 갑자기 쾅하는 소리가 들려서 화장실에 가보니까 엄마께서 힘없이 화장실에 엎어져 계셨어요 ...그 땐 정말 어떻게 할지를 모르겠더라구요...작년 정도에도 잠깐 의식을잃었다가 금방 몇 분만에 의식을 되찾으셨거든요... 스트레스 를 많이 받아서그러시는지 걱정되 죽겠어요...
제가 또 몇일전에 갑자기 속이 미식거려서 토하구그래서 집앞 병원에가서 주사맞구 또 바루 토하구 그랬거든요...근데 또 엄마께서 속이 미식거린다구 그래서 걱정되서 이렇게 글 올립니다.
빠른 시일내에 답변 부탁드립니다.

반드시 병원에 가서 종합검진을 받아보세요.
걱정하시는 마음 잘 알겠습니다. 염려하지 말라고 말씀드리고 싶지만 그렇지 못해 유감이군요.
실신의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 첫째는 심장이 원인인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입니다. 심장이 원인이 아닌 경우에는 특정상황에서만 실신하는 신경성 실신(예를 들면 배변,기침등등), 기립성저혈압, 대사장애(약물중독, 저혈당증, 저산소증), 신경학적 원인(경련, 뇌혈관질환)등이 있고 심장이 문제인 경우는 혈류를 저하시키는 심질환, 부정맥, 그리고 흔한 원인중 하나인 신경심장성 실신등이 있습니다.
이중 일부는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되는것도 있지만 또 일부는 생명을 위협할 만한 질환도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검진을 받아보시고 특별한 기질적 원인이 있는지 확인해 보셔야 하겠습니다.
물론 기질적 원인이 없어도 실신할 수 있는데 대표적인 흔한 원인이 위에서 말씀드린 신경심장성 실신입니다. 이는 감정상 기복이나 어떤 상황에 의해 유발되어 심실서맥 및 저혈압이 발생하여 실신하게 되며 실신에 앞서 오심, 안면홍조가 일어나기도 하며 적절한 치료에 의해 증상이 호전되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것 입니다. 그외의 다른 기질적 문제가 발견되면 거기에 맞춰 치료하시면 되겠습니다.
좋은 결과 얻으시고 모든 일이 잘 풀리시길 바랍니다.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