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수칙지켜 휴가 후유증 없애자.

휴가와 건강

건강수칙 지켜 휴가로 인한 후유증 없애자

  바캉스 시즌이 끝나가고 있다. 준비없는 휴가는 자칫 병가(病暇)로 이어지기 십상. 휴가도 무리하면 이후 근무 등에 지장이 있으므로 휴가 기간의 마지막 이틀 정도는 집에서 쉬는 게 좋다. 휴가를 마무리 잘 하고 휴가 후 건강관리에 대해 알아본다.<편집자주>

바캉스 건강법
▶ 물 주스 자주 마셔야
  항공기를 이용할 때 : 비행기 안은 매우 건조하기 때문에 물과 주스를 자주 마시는 것이 컨디션 유지에 좋다. 이착륙할 때 귀가 멍멍해지거나 아플 때에는 대부분 입을 다물고 손으로 코를 막고 콧속에 공기를 불어넣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그래도 낫지 않으면 승무원에게 부탁해 물을 마신다. 드물지만 좁은 좌석에 오래 앉아 있을 경우 종아리의 정맥 혈관에 피가 굳어 핏덩이가 생기고 이 핏덩이가 떨어져 나가 폐동맥을 막아 생명을 앗아가는 ‘이코노미 증후군’의 희생자가 될 수도 있다. 이를 예방하려면 자주 일어나서 복도를 걸어야 하며 앉아서라도 20~30분마다 발목 관절을 움직여야 한다. 특히 심장동맥 질환 또는 만성 폐쇄폐질환(COPD) 환자, 임신부는 의사에게 문의한 뒤 비행기를 타야 한다.

▶ 선탠은 오후 3시 이후에
  햇볕 화상 예방 : 의학적으로 살을 태우는 것은 득보다 실이 훨씬 많지만 굳이 선탠을 하려면 오전 11시 이전이나 오후 3시 이후에 한다. 외출 1시간 전 자외선 차단 크림을 바르고 뙤약볕에 노출될 경우 긴팔 옷을 입고 챙이 큰 모자를 착용한다. 물이나 땀에 자외선 차단 크림이 씻길 땐 1시간 마다 다시 발라준다. 해수욕장에선 땡볕 아래 1~2시간만 있어도 피부가 발개지고 얼얼해지는 ‘1도 화상’을 입기 쉬운데 이땐 화끈거리는 부위에 찬 물을 부으면 좋다. 특히 찬 우유나 오이팩은 열을 내리는 효과가 크다. 피부가 후끈거릴 땐 당분간 비누나 화장품을 쓰지 않는 게 좋으며 물집이 생기거나 살갗이 검은색 또는 하얀색으로 보이면 2도 이상의 화상이므로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한다.

▶ 항생제로 2차감염 예방을
  눈병이나 귓병에 걸렸을 때 : 눈병에 걸리면 바이러스를 금세 죽일 수 없기 때문에 3~4주 고생할 각오를 하고 증세에 따라 해열진통제 염증억제제 등을 먹으면서 항생안약을 눈에 넣어 2차 감염을 예방해야 한다. 자외선 때문에 눈의 각막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선글라스를 끼는 것이 좋다. 또 수영을 하고 나서 귀에 물이 들어가 염증이 생긴다고 알고 있지만 그런 경우는 드물다. 오히려 비위생적인 방법으로 귀를 후비기 때문에 귓병이 생긴다. 다만 선천적으로 귀지가 축축한 사람은 수영하고 난 뒤 오염된 물에 의해 귀 외부가 곪고 심하게 가려운 ‘풀(Pool)병’에 걸리기 쉬운데 이때 통증이 아주 심하지 않다면 그냥 둬도 대부분 자연스럽게 낫는다.

휴가 후 바캉스 증후군 극복하려면

  기상 시간을 일정하게 : 바캉스 증후군의 가장 큰 원인은 수면 습관의 변화로 인한 생체 리듬의 교란. 피서지에서 밤새 화투 또는 카드게임을 하거나 술을 마셔 낮과 밤이 바뀌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기상 시간. 대뇌 속에서 생체 리듬을 주관하는 중추의 태엽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기상 시간이기 때문이다. 취침시간이 늦었다 하더라도 평소 오전 7시에 기상하던 사람이라면 휴가지에서도 7시에 일어나는 것이 좋다. 휴가에서 돌아와 피곤하다고 무작정 잠을 많이 자는 것은 좋지 않다. 과도한 낮잠은 야간의 숙면을 방해하므로 한시간 이내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과 육류가 좋다 : 당장 피로를 모면하려고 커피나 드링크류 등 카페인 음료에 기대는 것은 좋지 않다. 카페인은 중추신경을 자극해 숙면을 방해하므로 생체 리듬을 더욱 혼란에 빠뜨린다. 도움이 되는 것은 단백질과 비타민. 육류와 함께 채소와 과일을 듬뿍 먹는 것이 좋다. 이들 영양소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원기회복에 도움이 된다. 필요하다면 종합비타민제를 한두알 복용하는 것도 좋다.

  후유증 극복은 이렇게 : 입술 주위에 물집이 생긴 경우라면 단순 포진이라 불리는 헤르페스 구순염일 가능성이 크다. 지나치게 무리해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생긴다. 이땐 의사의 처방을 받아 어사이클로비어 등 항바이러스제제를 일찍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휴가지에서의 과음으로 인한 숙취가 남아 있다면 꿀물 등 당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다리나 팔이 결리고 아픈 근육통이 있다면 초기 하루나 이틀은 냉찜질로 부기와 염증을 가라앉힌 뒤 3일째부터는 온찜질로 바꿔 혈액순환을 돕는 것이 빠른 회복을 위한 요령. 사우나는 땀으로 전해질이 빠져나가 오히려 피로가 가중될 우려가 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온탕욕으로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도 적당하다.

  피부관리는 이렇게 : 일광(日光) 화상으로 발갛게 붓고 아프며 물집이 잡힌다면 아스피린 등 진통소염제를 복용한다. 햇볕에 덴 부위는 바셀린 등 연고를 바르는 것보다 찬 물로 자주 식혀주는 것이 좋다. 휴가에서 돌아와 직장에 복귀할 때 바로 화장을 하는 것은 좋지 않다. 햇빛에 손상된 피부를 먼저 달래야 하기 때문.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