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게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궁금한게 있는데요. 소변검사로 방광이나 신장에 관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나요? 그러니까 암같은 것도요.
그리고 대변을 못보거나 가스가 차면 소변이 자주 마렵고 잘 안나오는데(전 지금 방광염이거든요) 장이 좋지 않아서 그런 걸까요?
또 한가지만요. 대변이 나오기 바로전에 배가 몹시 아파요. 변비약 먹었을 때 아픈 그런 통증이에요. 그것보다 심한 것 같지만. 변이 묽지는 않은데 그렇거든요.
답변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검사가 만능은 아닙니다.
일단 소변검사로는 신장의 염증,방광암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정보를 알 수는 없습니다.
일단 병원에서 하게 되는 검사에 대해 설명을 하겠습니다. 환자분이 오셔서 증상을 이야기하면 그에 대한 검사를 하게 됩니다. 혈액 검사, 소변 검사, x-ray 등은 기본 검사에 해당하게 됩니다.

기본 검사는 확실한 진단을 위한 것이 아니라 진단에 도움이 되는 검사입니다.
기본 검사와 확진을 위한 검사를 한 후 증상과 검사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그렇다면 혹시 이런 질문을 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확진을 위한 검사만 하면 되지 왜 기본검사를 하느냐고..
하나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심할 수 있는 질병은 여러가지 입니다.
예를 들어 혈뇨가 나올 경우 가장 흔한 질병부터 생각하자면 요로결석, 생리, 신장염, 탈수 등이 있고 방광암의 경우도 생각 할 수 있습니다. 환자분이 혈뇨라고 생각하지만 아닐 수 도 있기에 소변 검사를 하여 소변에 적혈구가 있는 지를 확인하게 됩니다.

소변검사의 항목으로는 당뇨, 단백뇨, 빌리루빈뇨, 감염뇨, 적혈구수, 백혈구 수등이 들어 가게 됩니다. 방광암. 신장암일경우 암이 커져 조직이 파괴되어 혈뇨가 보이게 되므로 소변검사에서 적혈구가 많이 보이게 됩니다.

그러나 거꾸로 소변에서 적혈구가 나온다고 해서 모두 방광암은아니고 요로 결석, 생리, 신장염, 탈수 등의 경우에도 적혈구가 나오므로 이러한 질병들을 감별하기 위해 정밀 검사들을 하게 됩니다.  결국 소변검사에서 나오는 혈뇨는 방광암의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은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둘째 배변 습관에 대해서인데..
장이 안좋아서 소변이 자주마렵거나 안나오지는 않습니다.
결국 당신의 장의 문제와 소변 등 비뇨기계 문제는 각각입니다.

혹시 성격이 꼼꼼하거나 걱정이 많은 분은 아니십니까?
자신의 건강에 대해 많은 관심이 있지는 않습니까?
이런 분들의 대부분은 소화기계에 이상이 있다고 본인이 생각하게 됩니다.
그리고 병원에서는 신경성 위염, 과민성 대장증상 등의 진단을 받게 됩니다.
소화기계라는 것이 스트레스, 성격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므로
평소 여유있는 생활 습관을 가지심녀 도움이 됩니다.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