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과 간

우리나라 성인 남성의 83%가 음주를 하고 있으며, 매일 술을 마시는 사람도 12%에 이른다고 합니다. 술을 적당히 마시면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되지만,그 정도가 지나치면 여러 가지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콜은 영양소는 거의 없으면서 열량은 높아서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비만증이 오기 쉽고, 술만 마실 경우 비타민 부족등 영양 결핍 상태에 빠질 위험이 높습니다.

적절한 음주량
남자의 경우 하루에 맥주2캔, 소주2,5잔 미만이며, 그 이상을 마시면 간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여자의 경우 남자가 마시는 양의 절반으로도 비슷한 영향을 받습니다.

알 콜성 간질환
간 손상의 발생은 마시는 술의 종류나 방법과는 상관이 없고, 술을 마시는 양 및 기간과 관련이 높습 니다.
특히 술을 매일 마시는 사람, 어려서부터 술을 마시기 시작한 사람, 여성은 더 심한 간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1.알콜성 지 방간
술로 인한 간손상중 가장 먼저 나타나는 것이 지방간으로 간세포에 지방이 많이 침착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술을 지나치게 많이 마셨을때는 수일에서 수주일 이내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지방간 환자의 대부분은 증상이 없으나,그 정도가 심하면 피로감,나른함,식욕부진,소화불량, 우측상복부 뻐근하고 누르는 듯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간기능검사에서도 이상을 보일수 있습니다.
지방간은 약으로 치료하는 병이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치료법은 술을 마시지 않는 것입니다. 금주하고 단백질과 비타민 등의 영양섭취를 충분히 하면 1~6주 이내에 완전히 회복될수 있습니다.

2.알콜성 간 염
알콜성 간염은 술을 오랜기간 계속 마실 경우 이로인한 간세포의 파괴가 원인이 되어 생기는 질환입니다. 알콜성 간염환자의 절반 이상에서 지방간과 간경변증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염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증상 없이 간기능 검사에서만 이상 소견을 보이지만, 간염이 심한 경우에는 식욕부진,발열,체중감소,피로감 등의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고, 더욱 심해지면 황달,복수등이 나타납니다. 치료는 술을 끊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휴식과 충분한 영양 섭취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특히 알콜성 간염환자의 약50%는 간경변증으로 진행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3.알콜성 간 경변증
10~20년에 걸쳐 술을 장기간 마시면 간에 섬유화가 진행하여 굳어지는 간경변증이 발생 합니다.
대개 피로감,체중감소,구토,복통,복수 등의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고,더욱 진행하면 황달,위장출혈
복막염,혼수 등이 올 수 있으며,간암 발생 위험도 증가 합니다. 합병증이 없는 경우에는 간기능 검사가 정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술을 끊고 충분한 영양 섭취를 하면 합병증이 생기는 것을 늦출수 있습니다.
그러나 술을 계속 마시게 되면 합병증 발생은 물론 간부전이나 감암 발생 위험도 증가합니다.

술 과 관련된 건강상의 문 제들
대사 질환 ( 저혈당,고지혈증,고요산혈증,저마스네슘혈증 신경 및 근육 기능 저하), 간( 지방간,간염,간경화,간암), 순환기( 고혈압,부정맥,뇌졸증,심근병증), 혈액( 빈혈, 혈소판저하증), 위장 장애 ( 식도염,위염,췌장염,설사), 내분 비계통 ( 무월경, 성기능저하,골다골증), 암발생 증가 ( 구강암,인후두암,식도암,위암,암,췌장암,대장암), 정신 사회적 장 애( 알콜중독증,불면증,기억력손상,판단력장애,교통사고,피로감,불안,우울)등 전신적 질병과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