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내 질환

안녕하십니까? 34세의 주부입니다. 추석연휴 이전부터 입안에 한 거풀 씌인 것 같이 뻑뻑하고 약간의 자극성 음식에도 심하게 입안이 아픕니다. 거울로 들여다 보아도 외견상 별다른 점은 보이지 않습니다. 어떤때는 치솔질도 하기 어려울 정도로 아픕니다. 어떻게 조치하면 좋을까요?

가능성은 여러가지 있을 수 있겠습니다.
처음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정상적인 치면 피막입니다. 이를 닦고나서도 몇시간 후에는 잇몸과 혀등에 우유빛 하얀 끈적한 물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것이 플라그는 아니고 소위 치면피막(dental pellicle)입니다. 초기피막은 양치질 후 2시간 이내에 생성됩니다. 세균등은 포함되어 있지 않고 단백질과 당단백이 주성분 입니다. 이것은 시간이 지나면서 후기 피막으로 변화합니다.
유해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두 번째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잇몸 질환입니다. 외견상 별다른 것이 없으면서 통증이 지속되면 치과를 방문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생각할 수 있는 것은 구강내 감염성 질환으로 일반인이 발견하기는 힘들지만 의사가 보면 감염성 질환을 시사하는 소견을 발견할 수 있는 경우입니다. 일단은 가글링 등의 구강위생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해보고 그래도 증상이 지속되면 가까운 병원을 찾으십시오.
도움이 됐기를 바랍니다. 의문사항이 또 생기면 언제든지 저희 상담실에 재질문 하십시오. 감사합니다.

Share this